요즘 N 잡러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현재 직장이 있는 분들도 투잡으로 할 수 있고 구직자 분들이나 주부님들, 은퇴하신 분들을 비롯해서 학생들까지 시간 날 때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일할 수 있는 좋은 알바입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들을 요즘 디지털 노매드라고도 하고 긱 워커라고도 합니다. 여행경비 마련 및 집에서 살림을 하면서도 틈나는 대로 아이들 간식비라도 벌 수 있는 거죠. 큰돈은 아니지만 쉬면서도 틈틈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돈을 벌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지 않을까요? 어떤 내용인지 한번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라벨링
데이터 라벨링이란 최근 AI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이런 AI를 공부시키기 위한 학습지를 만드는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데이터 라벨링을 하는 데이터 라벨러는 이 학습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학습지를 많이 만든 만큼 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이미지상 이미지에 이름을 분류해준다던지 사투리 녹음 등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작업이 간단한 만큼 인건비는 작겠지만 소일거리로 데이터 라벨링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특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들어 보셨더라도 선뜻 시작하기 망설여지실 텐데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고 하루만 교육을 받고 몇 번 실습을 해보면 생각보다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이후에는 기본적 작업부터 더 어려운 작업이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고 그만큼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데요. 이런 데이터 라벨링이 미래 인공지능 산업에 매우 중요하고 또 국가 경제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인력 양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일 배움 카드로 100%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내일 배움 카드가 앞으로 전 국민으로 확대된다고 하니까 더 많은 기회가 생길 듯싶습니다. 모든 과정이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이뤄져서 교육 시간과 장소 상관없이 본인이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고용노동부에서 누구나 디지털 산업 일자리를 준비할 수 있도록 전액 국비로 지원을 해주는데요.
입문과 정하고 중급과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입문과정은 기간이 30일로 되어있지만 10시간 과정이며, 중급과정도 10시간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입문 과정만 끝나도 얼마든지 일을 시작할 수 있지만 중급 레벨 교육을 받으면 참여 가능한 작업이 더 많아지고 이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따로 있어서 더 많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데요. 좀 더 전문적인 라벨러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우선적으로 먼저 발급받아야 합니다. HRD-NET에 들어가시면 메인화면에 바로 나와있으므로 회원가입 후 상기 발급 신청을 클릭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는 아래 링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은 HRD-NET에 들어가셔서 "데이터 라벨링"검색하시면 입문 과정과 중급과정이 나옵니다. 상시 모집을 하기 때문에 수강신청은 손쉽게 가능하며 옆에 금액은 내일 배움 카드 정부지원금액에서 전액 나가므로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강의 내용은 굉장히 쉽게 흥미로운 주제로 구성되어있으니 걱정 마시고요.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서 배우기 때문에 이해가 쉽고, 잘못 잘 업을 하더라도 프로그램이 5초 만에 자동으로 검사를 해서 통과될 때까지 재작업을 해야 실습 프로젝트를 통과하기 때문에 총 10시간 과정만 이수하시면 입문 레벨이든 중급 레벨이든 작업을 무난하게 할 수 있습니다.
10시간 과정이지만 하루에 8차시 까지 수강이 가능하므로 열심히 할 경우 하루에 5시간씩 이틀이면 끝낼 수 있습니다. 수강을 완료하면 고용노동부 인증 수료증도 발급돼서 구직자 분들의 경우에는 이틀 만에 무료로 이력서에 한 줄을 더 쓸 수도 있습니다. 교육기관이면서 일거리를 제공해주는 크라우드 웍스에도 회원가입을 해야 내일 배움 카드 교육이랑 연계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웍스 사이트는 아래 참고 바랍니다.
교육을 이수하거나 경력이 쌓이면 더 다양한 작업들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수 교육 레벨이나 경력에 따라 배지가 주어져서 부여받은 배지로 난도 높은 프로젝트에 참여해 더 많은 수익금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앞으로 인공지능 산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더 많은 작업이 생길 예정입니다.
올해 6월 기준으로 크라우드 웍스에서 데이터 라벨링 일을 해서 가장 많은 수입을 얻은 사람이 월 360만 원이었으니까 은퇴하신 분들이나 주부님들, 학생들 부수입을 원하는 직장인들이 제일 많이 번 사람이 하는 일의 양에 1/3 혹은 1/5 정도만 해서 초반에는 70만 원에서 120만 원 정도만 번다고 생각하고 나중에 경력이 쌓이고 능숙해져서 속도가 더 빨라지면 더 많은 부수입도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크라우드 웍스 홈피가 지나 앱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하시고 초기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내일 배움 카드로 무료 강의 들으면서 이틀 정도만 실습해 보면 금방 이해하고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여러분들도 직장인 부업 또는 경력단절 여성 또는 시니어 분들도 도전해 볼 수 있는 좋은 부업이라고 판단됩니다. 누구나 마음은 먹지만 실행해보고 안 해보고에 차이가 있겠죠. 꼭 도전하셔서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셔서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