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바우처란 국민 모두가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바우처(이용권)를 지급하여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세금 열심히 내는데 이런 지원 놓치고 넘어가실 건가요?
에너지 바우처 신청 기간
신청기간) 2024년 5월 29일 ~ 2024년 12월 31일 · 행복이음 시스템 오픈(신청서 입력 가능) : '24.5.29.~'24.12.31. · 세대원 감소 기간 : '24.5.29.~'24.6.26. (세대원 증가는 사용기간 내 상시 가능) · 신청·재신청 일시 중단기간(포인트 생성 처리기간) : '24.6.27.~'24.6.28., '24.10.1.~'24.10.3.
* 가상카드는 7월 1일부터 9월 말까지(하절기), 10월 1일부터 익년 5월 25일까지(동절기) 발행되는 발행 고지서에서 요금 차감 실시
에너지 바우처 프로세스
신청단계
· 지원 대상자가 읍‧면‧동(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는 친족 등이 대리 신청 가능하며, 읍·면·동 담당 공무원은 대상자 본인의 동의(구두 또는 서면) 하에 직권으로 신청 가능
선정단계
· 시‧군‧구는 보건복지부의 행복이음 시스템을 통해 수급자를 선정하고, 지원금액을 산정하 여 결정 사실을 통보 · 수급자 여부, 세대특성(노인,영유아,장애인,임산부,중증질환자,희귀질환자,중증난 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 아동) 세대원 여부), 세대원수 등을 확인
지급단계
· 시군구는 대상세대/지원액 정보를 바우처 발급기관에 전달 · 카드사에서 바우처 카드 발급 및 배송 · 실물카드(국민행복카드) 또는 가상카드(요금차감) 2가지 방식으로 발급
사용/정산 단계
· 전담기관은 바우처 사용률 제고를 위해 에너지공급자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주택관리공단 등을 통해 정산
사후관리
· 시·군·구, 전담기관, 에너지공급자 간의 협업을 통해 이의신청 처리 · 부적정사용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