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여름휴가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즐거운 여름휴가를 꿈꾸고 있다면 지금부터 어디로 가서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 계획을 꼼꼼히 세워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와 가족의 안전입니다. 휴가를 떠나기 전 안전에 관한 사항들을 확인하자.
여름철 휴가 안전 점검 첫 번째! 이동 시 주의사항
휴가지로 이동할 때는 대중교통보다 자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차량을 이용할 때도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지난 2018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모든 도로에서는 전 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졸음운전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1시간 단위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그래도 잠이 깨지 않는다면 졸음쉼터나 휴게소 등에서 쉬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과도한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냉방병이 걸릴 수 있으니 찬 공기를 직접 쐬지 않도록 얇은 겉옷이나 담요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휴가 안전 점검 두 번째! 음식 섭취 시 주의사항
덥고 습한 날씨에는 식중독, 장티푸스, 콜레라 등 각종 수인성 전염병 발생 위험이 노아져 개인위생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합니다. 특히 식중독은 병원성 대장균, 장염비브리오균 등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 섭취를 통해 감염됩니다. 실제 전체 식중독 환자 가운데 40%가 여름철에 발생하는 만큼, 휴가지에서 음식을 섭취할 땐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을 깨끗이 씻고 완전히 조리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휴가지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고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름철 휴가 안전 점검 세 번째! 물놀이 시 주의사항
물놀이를 하다 보면 코나 입으로 물을 들이켜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에"바이러스에 감염된 침방울이 물속에 떠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물놀이 시설, 해수욕장 등을 이용할 경우에는 나를 위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수중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최근 대형 워터파크 시설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물에 젖어도 비말 차단이 가능한 마스크를 지급합니다. 온라인에도 여름철 물놀이를 위한 수중용 마스크 또는 방수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휴가 안전 점검 네 번째! 산행 시 주의 사항
코로나19의 여파로 비접촉식 여가인 등산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등산객 대부분이 충분한 준비 없이 등산을 하거나 부주의로 인해 조난, 실족, 등의 사고 신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름철 등산의 경우, 연일 내린 폭우와 장마로 등산로가 미끄럽고, 낙석 및 토사 등으로 사고의 우려가 큰 구간이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행 전 가고자 하는 곳의 날씨와 등산 경로를 미리 숙지하고, 지정된 등산로만 이용해 산행해야 합니다. 또한 산행 시간을 반드시 준수하고, 사고를 대비해 우비와 경량 점퍼 등의 겉옷과 휴대폰 보조배터리 및 휴대용 응급키트 등을 상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조난 사고가 발생했을 시에는 119 구조대에 등산로 산악 위치 표시판의 고유번호를 확인해 신고합니다.
여름철 휴가 안 점 점검 꿀팁! 비상약 챙기기
휴가지에는 약국 혹은 병원이 도심지와 달리 운영하는 시간이 정해져 잇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가 전 혹시 모를 비상상황에 대비해 두통약, 해열제, 반창고, 소화제, 물파스 등 간단한 상비약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