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는 현재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이나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 모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국가 자격증이 있으면 당연히 취업 시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취업 후에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자격증 수당이 따로 있어서 자격증에 따라 매우러 몇만 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월급에 더해서 추가 수당을 받는 등의 임금 우대를 받고 승진할 때에도 가점이 더해지는 등의 대우를 받습니다. 부지런한 직장인들도 남몰래 자격증을 준비해서 회사에서 수당도 받고, 100세 시대를 대비해서 퇴직 후 제2의 직업 준비까지 미리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작년 한 해 동안 국가기술자격증을 접수한 227만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더니 역시나 채용 시 자격증 우대를 해준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임금 우대, 다음은 승진이나 인사 배치, 인사고과 등의 인사우대를 해준다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취업 시에는 어떤 자격증이 대우를 받는지, 그리고 임금을 우대해 주는 자격증 하고 인사에서 우대를 받는 자격증은 어떤 자격증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표한 자료는 실제 직장에서 우대받는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227만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그중에서 78만 명이 재직자라고 응답을 했고, 이 78만 명에 해당하는 현재 직장에 다니는 분들이 대답한 결과로 만든 자료로 만든 자료라서 다른 통계들보다 더 현실적인 면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서울시 산하 공기업을 기준으로 매월 자격증 수당을 지급하는 기준을 확인하니 기능사는 2만 원, 산업기사는 4만 원, 기사는 5만 원, 기술사나 기능장은 8만 원의 자격증 수당을 받습니다.
민간 기업들은 보통 몇만 원에서 50만 원 까지 받는 곳들도 있으니 참고 바라며 자격증은 한 번만 취득하면 되는데 매달 다른 동료들보다 몇만 원씩 더 받으니까 상당히 큰 매리트라고 생각되네요.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채용 시 우대를 받는 자격증 임금 우대를 받는 자격증, 인사 우대를 받는 자격증 순위를 먼저 알아보고 종합해서 자격증 등급별로 최종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1. 채용 우대 자격증
먼저 채용 시 우대를 받는 자격증 1위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였으며, 2위는 전기공사 산업기사, 3위는 소방설비산업기사(전기분야), 4위는 가스기능사, 5위는 에너지 관리기사였습니다.
2. 임금 우대 자격증
임금 우대 자격증에 대해서는 상기 참고 바랍니다.
3. 인사 우대 자격증
인사 우대 자격증의 경우 상기 참고 바랍니다.
4. 자격증 등급별 순위
이렇게 채용 우대, 임금 우대, 인사우대를 종합해서 직장 내에서 우대받는 국가기술자격증을 등급별로 5개씩 나눠서 발표를 했습니다.
5. 대우를 받는 자격증의 공통점
자격증 등급이 높을수록 우대받는다고 응답한 비율도 높았습니다. 상위 1위 3가지는 모두가 얼마 전 시행된 중대재해 법과 관련된 자격증이었습니다. 중대재해 법은 작년 1월에 국회를 통과해서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법률이며, 예전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나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같이 열악한 근무 조건과 안전 규정이 미비한 상태에서 계약직 근로자의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여러 차례 발생했고, 이천 물류센터 공사장 화재에서는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하면서 산업현장에서 안전조치 의무 위반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기업이 처벌을 받는 법이라고 간략히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떤 회사에서든 안전은 중요하므로 안전 관련 자격증을 가진 직원이 필요하겠지만 중대재해 법을 대비해서 안전과 관련된 자격증이 더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6. 추천 자격증
상기 자격증 중에서 비교적 취득이 가장 쉬운 위험물기능사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자면 연령, 학력, 경력 모두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은 60점 이상, 실기시험은 따로 없고 대신 필답형으로 주로 계산하는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쉽지는 않겠지만, 틈틈이 인터넷 강의만 듣고도 독학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가 기술자격증은 취업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임금이나 승진에서도 추가적 대우를 받을 수 있으므로 취준생 청년부터 직장인, 퇴직을 준비하시는 중년까지 모두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셔서 밝은 미래를 만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