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 0시부터 스마트폰으로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는 공항이나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카드형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공항에 신분증을 실수로 안 가지고 가서 주민등록등본을 공항에서 급하게 발급받아서 겨우 탑승수속을 했던 아찔한 경험이 누군가는 있으실 겁니다.
이제는 미리 서비스 등록을 하면 스마트폰 만으로 주민등록증 대체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방법과 이용절차 소개
1.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
민원서류를 접수할 때를 비롯해서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를 발급할 때, 편의점, 식당 등 일상생활에서 성인 여부를 확인받을 때,
공항, 여객터미널에서 탑승자 신분확인이 필요할 때, 계약이나 거래 시에 본인여부를 확인할 때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신청방법
정부 24 앱에서 로그인해서 메인화면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누르면 앱을 업데이트하라고 나오며 업데트가 안된 분들은 업데이트 후 다시 로그인해서 메인화면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누르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등록하시겠습니까?라고 나오면 주민등록증을 준비해 주세요라고 나옵니다. 확인을 누르고 약관에 동의하면 PASS앱으로 연결이 돼서 통신사 인증을 해야 합니다. PASS앱 등 통신사 인증을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입력하고 본인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거나 추가로 지문이나 얼굴 등의 생체인증 정보를 추가로 등록하면 서비스 등록이 완료됩니다.
3. 사용방법
사용하실 때에는 정부 24 앱을 열어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를 실행하고 기본 화면에서 상세정보 표시를 선택해서 등록한 6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이나 생체인증으로 간편하게 본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하는 쪽에서 진위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제시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기본 화면의 QR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해서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주민등록법이 1월 11일에 공포됐고 6개월 후인 7월 12일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