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정보를 공유 하고 싶습니다.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치매

치매란 하나의 질병의 이름을 뜻하는 것이 아니 라, 어떤 특정 조건에서 인지기능의 감소와 관련된 여러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 증후군의 하나이다. 정상적으로 생활하던 사람이 뇌 손상에 따 라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능력이 떨어져 일상생활 및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의미 있는 저하를 초래하는 정도 가 되어야 치매라고 할 수 있다. 주로 노년기에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 환자가 많고, 연령이 높을수록 유병률도 증가한다

 

우리나라는 급격히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치 매 환자가 나날이 증가하여 현재 65세 이상 노인 의 10명 중 1명은 이 병을 앓고 있고, 치매의 주 요 원인인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한 사람이 인 구 10만 명당 12명에 달해 전체 사망사유 중 9위 를 기록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가 대부분

전반적인 뇌 기능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질환은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흔히 알고 있 는 알츠하이머병이 50~60%를 차지하고, 혈관 성 치매가 20~30%를 차지한다. 나머지는 그 밖의 원인에 의한 치매다.

 

알츠하이머병은 노화로 인해 뇌 신경 세포가 죽 어서 발생하는 뇌 질환이다. ‘아 멀로이 드’와 ‘타 우’라는 물질이 뇌에 잘못 쌓여 발생한다. 최근 대화 내용을 반복적으로 묻고, 일어난 사건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등의 기억력 감퇴가 주된 증 상으로 나타난다.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흔하게 발병하는 혈관성 치매는 뇌 조직에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 거나 완전히 차단되는 상황에서 나타나게 된다. 그래서 주로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 또는 뇌혈 관이 터지는 뇌출혈 등 뇌졸중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치매 예방,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

치매는 대부분의 경우 완치, 즉 병이 없는 상태 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현재의 치료는 근 본 원인의 해결보다는 약물의 처방을 통해 증상 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에 가깝다. 치매는 장기간 진행되는 질환이기에, 이용할 수 있고 실제로 효과가 있는 모든 치료 방법을 집약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치매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는 질병이기 때 문에 많은 사람이 발병을 걱정하고, 예방할 방법 이나 약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치매를 완벽히 예 발할 수 있는 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 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평소 식생활 관리, 금연, 금주 및 운동을 꾸준히 하여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평소 활발한 사 회 활동을 해 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 이 도움이 된다. 독서, 노래, 춤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건강한 노년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치매에 대한 궁금증 

Q1.자꾸 깜박깜박해요. 치매일까요?

 

A:갑자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거나 무언가를 자꾸 잊어버린 다고 해서 모두 치매는 아니다. 건망증과 치매의 증상은 크게 차이가 난다. 건망증은 보통 일시적으로 일어나며, 힌트를 줄 경우 금세 기억을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치매는 지속해서 발생하며 힌트를 주어도 기억을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Q2. 고스톱이 정말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A:고스톱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이 있다. 고스톱과 같이 두뇌활동을 요구하는 게임은 노인들에게 인지기능을 증 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고스톱이 치매를 치료하고 나 예방해 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치매 예방에 가장 효과 적인 것으로 알려진 방법은 운동이다.

 

Q3. 귓불에 주름이 있으면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한다던데….

 

A:귓불에 생긴 대각선 모양의 주름은 치매의 위험을 알리는 신 호다. 미국내과저널에 급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 중 약 78%에서 귓불 주름이 발견됐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전문가들은 귓불의 작은 혈관이 약해지면서 주름이 지기 때문에, 주름이 뇌혈관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것으로 추측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